MySQL은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MySQL의 경우 PHP와 함께 많이 사용하는 DB 이지만 오라클, MS-SQL 과 다르게 프리웨어 DB로 개인 프로젝트 또는 간단한 상업용으로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MySQL의 경우 개인 프로젝트용으로 사용하기 아주 좋은 DB 인 것 같습니다.


설치 시에 특별하게 옵션을 바꾸는 부분은 없지만 어떻게 설치를 하고 어떠한 옵션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1. MySQL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Downloads 항목에서 Community 세부항목으로 들어갑니다.

  Enterprise 버전은 유로 버전입니다.



2. MySQL Community Server을 선택합니다. GPL 이라고 표시되어있으며 General Public License 로 오픈 소프트웨어입니다.



3.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Installer 버전이 있습니다. zip 파일로 받아서 풀어서 사용해도 되지만 설치파일을 받아서 설치하는 것이 깔끔합니다.

   64bit, 32bit 모두 구분 없이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설치시에 구분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4. 영어로 잘 설명되어있는 부분을 캡처했습니다. 

   외부에서 온라인으로 구동 시에는 web 버전으로 받으시면 되고 오프라인으로 사용 시에는 web이 아닌 버전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용량이 많이 부족하신 것이 아니라면 web 버전으로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5. 오라클에 인수 된 이후에 다운로드를 받으려면 오라클에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오라클 아이디가 있을 경우 로그인 하시면 되고 없으시면 가입하시면됩니다.



6.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되었을 경우 Downlaod Now 버튼 을 눌러 설치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7. 파일을 받으신 뒤에 실행을 하면 MySQL Installer 가 실행이 됩니다. 라이센스 승인을 체크하시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8. 설치 유형을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이부분을 잘 모르신다면 Developer Default 를 선택하여 기존적인 항목들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Java 개발자이고 필요한 항목들만 설치할 에정이기때문에 Custom 으로 설치합니다.



9. 설치 항목을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선택한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MySQL Server 57.11 - X64 : 64비트 MySQL 서버입니다. 기본적인 서버입니다.

   - MySQL Workbench 6.3.6 - X64 : 64비트 DB 연결 클라이언트입니다. MySQL 에 연결하여 DB 제어, 쿼리 등 모든 작업을 하게됩니다.

   - Conntector/J 5.1.38 - X86 : Java 에서 MySQL 연결하기위한 JDBC 입니다. 



10. 선택한 항목을 확인 후 설치합니다.




11. 서버에 대하여 설정을 시작합니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12. 서버에 대하여 기본 네트워크를 설정합니다. MySQL 의 기본 포트는 3306이며 특별한 경우가 없으면 기본 포트를 사용합니다.



13. MySQL에 사용할 admin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필요시 추가적으로 사용자 계정을 하나 추가하여 admin 권한을 줍니다.



14. 윈도우즈에 서비스로 올라갈 이름과 함께 시작시 자동시작할지 여부 설정이며 특별한 경우가 없으면 기본 옵션으로 사용합니다.



15. 확인 후 실행합니다. 그리고 Finish를 눌러 설치를 종료합니다.





16. 설치 종료 후 Workbench 를 실행할지 옵션이 있으며 그냥 두고 Finish 합니다. DB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겠지요.



17. Workbench가 실행이 되면서 설치된 DB가 보입니다. 더블클릭하여 들어갑니다.



18. 최초 생성했던 root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19. 정상적으로 MySQL에 접근이 되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입니다.


+ Recent posts